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건강정보

피마자오일 (Castor Oil)의 놀라운 효능!!(1편 - 피부편)

by 트레비앙 2014. 4. 4.

어릴적에 우리집 마당에는 피마자 나무가 있었는데 꼭 다섯손가락을 쭈욱 편 것과 같은 모양의 잎사귀와 어린 도토리같은 피마자 열매는 나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었다. 피마자 오일은 Castor Oil이라고도 불리며 천연화장품 재료로 많이 사용된다. 외국 웹에서 Castor Oil의 효능을 검색해 보니 여러가지 좋은 효능이 많는데 크게 피부, 머리카락, 기타 건강에 대한 효과로 정리가 된다. 오늘은 1편으로 피부에 대한 효능을 정리해볼까 한다. ^-^ 


(피마자 오일은 꽤 점성을 가지고 있다!!써도써도 줄지를 않아!!)

1. 피부문제

피마자오일은 햇빛에 타거나, 여드름, 건조한 피부, 튼살에 아주 효과적이다. 또한 사마귀, 무좀, 만성 가려움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햇빛에 탄 피부, 이스트 감염, 곰팡이성 피부염, 여드름 등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간단한 방법을 따르면 된다.      

- 코튼볼을 꺼낸다.

- 피마자오일에 코튼볼을 담근다.

- 감염된 피부에 직접 문지른다.

- 한시간동안 놔둔다.

- 한시간 뒤에 깨끗이 씻어낸다.

- 빠른 효과를 위해 아침과 저녁에 반복한다.

- 만약 감염부위가 작다면, 밴드를 피마자유에 담궜다가 그 부위에 붙이고 

   나중에 깨끗한 밴드로 갈아준다.

감염부위가 넓다면 천을 피마자 오일에 담궜다가 그 부위에 덮어주고 한시간 뒤에 씻어내면 된다.


(백선사진은 조금 혐오스러우니까....)

2. 백선

피마자오일은 모든 연령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지만 다루기 힘든 백선을 효과적으로 치료해준다. 운데실렌산이라고 불리는 합성성분이 피마자오일에서 발견되며, 백선을 성공적으로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치료를 할 수 있다.

- 2 티스푼의 피마자 오일을 4 티스푼의 코코넛 오일을 희석한다.

- 대안적으로, 물로 피마자 오일을 씻어내고, 몇시간동안 코코넛 오일을 적셔놓는다. 그리고 따뜻하게 해준다.

- 감염부위에 바르고 면으로된 천으로 덮어준다.

- 최고의 결과를 위해 밤까지 놓는다.

완전히 나을때까지 반복한다. 


(쭈글쭈글 쭈그리~! 주름이 많은 멍멍이 샤페이)

3. 주름 개선

피마자 오일을 피부에 바르게 되면, 깊게 침투하여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생성을 촉진하게 된다. 이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피부에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며, 피부를 부드럽게 하여 더 젊어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눈가 주름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최고의 효과를 위해서는 세안 후에 주름진 곳에 매일 발라주면 되며, 자기전에 발라도 된다.


(내가 피마자오일을 구매한 이유! 지긋지긋한 성인여드름.ㅠㅠ)

4. 여드름

피마자오일은 여드름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와 싸우는 리시놀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리시놀산은 효과적으로 피부층에 흡수되어 여드름의 훌륭한 치료제로 사용된다. 사용을 위한 방법은 아래와 같다.

- 따뜻한 물로 세안을 하여 모공을 열어준다.

- 오일로 둥글게 얼굴을 마사지 해준다.

- 세안하지 말고 그대로 밤새 놔둔다.

- 아침에 찬물로 세안을 해준다.


(피부에 수분을 보충해주자!!)

5. 보습제

피마자유는 훌륭한 보습제이다. 높은 지방산을 가지고 있어 피부에 쉽게 침투되며, 각질제거와 피부의 수분을 채워주는데 도움을 준다. 아주 적은양의 피마자오일만으로도 이런 기능을 할 수 있다. 피마자 오일에 함유된 지방산은 다른 식물기름류보다 뛰어나다. 피마자 오일은 다양한 산업군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빨리 보습작용을 하는 능력 때문에 스킨케어 분야에서 높게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저렴한 천연 보습제를 찾고있다면 피마자유를 사용하면 된다. 



(조그만한 상처자국을 연하게 만들어준다는 Castor Oil!!)

6. 상처자국 제거

피마자오일은 상처자국을 없애는데 사용된다. 효과는 천천히 나타나지만 그 효과는 자연스럽게 지속된다는 장점이 있다. 피마자오일이 함유한 지방산이 치료에 도움을 주며, 상처조직 깊숙히 스며들어 건강한 조직이 자라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을 통해 상처자국이 천천히 사라지게 해준다.


(튼살도 혐오이미지가 많으므로...Castor Oil 사진!!)

7. 튼살 완화

배나 허벅지에 생긴 큰살 주변에 피마자유를 바르고 정기적으로 마사지를 해주게 되면 최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임신중이거나 과도하게 살이 갑자기 찐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균들을 죽여라!! 향균효과가 뛰어난 피마자유!!)

8. 향균제

피마자오일은 상처부위의 훌륭한 향균제로 사용될 수 있다. 향균성분이 곰팡이성 감염(백선 등)이나 베인상처, 스크래치에 효과적인 치유를 도와주며 가려움 방지와 고통 감소 효과가 있어 응급처치에 사용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은 마이너한 피부감염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손가락 한번 꾹 눌러주세요 ^^


댓글